1. 실행 이미지
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
public class SpaceShipController : MonoBehaviour
{

    int speed = 5; //스피드 

    void Update()
    {
        float h = Input.GetAxisRaw("Horizontal");
        float v = Input.GetAxisRaw("Vertical");

        Vector2 currentPosition = transform.position;

        // x좌표 제한 검사
        if (currentPosition.x >= 1.75f && h > 0)
        {
            h = 0; // 오른쪽 이동 제한
        }
        else if (currentPosition.x <= -1.75f && h < 0f)
        {
            h = 0; // 왼쪽 이동 제한
        }

        // y좌표 제한 검사
        if (currentPosition.y >= 5.4f && v > 0)
        {
            v = 0; // 위쪽 이동 제한
        }
        else if (currentPosition.y <= -3.5f && v < 0)
        {
            v = 0; // 아래쪽 이동 제한
        }

        Vector2 inputDirection = new Vector2(h, v); // 입력 방향 벡터 생성
        inputDirection.Normalize(); // 입력 방향 정규화

        Debug.LogFormat("정규화 후 길이 로그: {0}", inputDirection.magnitude);
        float xMove = inputDirection.x * speed * Time.deltaTime;
        float yMove = inputDirection.y * speed * Time.deltaTime;

        this.transform.Translate(new Vector2(xMove, yMove));

    }
}

2. SpaceShipController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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