디자인 패턴(Design Pattern)은 소프트웨어 디자인에서 특정 문맥에서 공통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재사용 가능한 해결책입니다.
즉,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도구와 같습니다.
디자인 패턴은 다음의 장점들을 제공합니다.
(1) 재사용성: 일반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검증된 해결책을 제공합니다.
(2) 표현력 증가: 디자인 패턴을 사용하면 코드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. 패턴은 알려진 이름이 있으며, 이를 통해 개발자들이 커뮤니케이션할 때 간단한 단어로 복잡한 개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.
(3) 유지보수: 디자인 패턴은 시간이 지나도 변경이 쉽도록 설계된 구조를 제공하여 유지보수를 돕습니다.
디자인 패턴은 3가지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:
(1) 생성 패턴(Creational Patterns): 객체 생성에 관련된 패턴으로, 객체의 생성 과정을 캡슐화하여 객체 생성 방식을 독립적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.
-> Singleton, Factory, Builder, Prototype 등이 있습니다.
(2) 구조 패턴(Structural Patterns): 클래스나 객체를 조합하여 큰 구조를 만들 수 있는 패턴입니다.
-> Adapter, Bridge, Composite, Decorator, Facade, Flyweight, Proxy 등이 있습니다.
(3) 행동 패턴(Behavioral Patterns): 클래스의 객체들이 상호작용하고 역할을 분배하는 방식에 관한 패턴입니다.
-> Observer, Mediator, State, Strategy, Template Method 등이 있습니다.
각 패턴은 특정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하지만, 패턴은 상황에 따라 선택하고 적용해야 하며, 억지로 적용하려고 하면 오히려 코드가 복잡해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. 디자인 패턴은 그 자체가 목표가 아니라, 소프트웨어 디자인의 효율적인 해결책을 제공하는 도구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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