싱글톤 패턴(Singleton Pattern)은 소프트웨어 설계 패턴 중 하나로,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하나만 만들어지고, 그 인스턴스로부터 통제되도록 보장하는 패턴입니다. 이는 전역 변수를 사용하지 않고도 객체가 전역적으로 접근 가능하도록 해줍니다.
싱글톤 패턴은 로그 파일 작성기, 데이터베이스 연결, 프린터 스풀러 등 공유 리소스에 대한 동시 접근을 제한하거나 한 번만 생성해야 하는 인스턴스를 제어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
<C#의 싱글톤 패턴 예시>
public sealed class Singleton
{
private static readonly Singleton instance = new Singleton();
private Singleton() { }
public static Singleton Instance
{
get
{
return instance;
}
}
}
Singleton 클래스의 생성자는 private로 선언되어 외부에서 직접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. 이는 싱글톤 인스턴스가 단 한 번만 생성되도록 보장하는 데 중요합니다.
Singleton 인스턴스는 private static readonly 필드인 instance를 통해 생성되며, Instance 프로퍼티를 통해 이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.
'KDT > C# 프로그래밍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몬스터 사냥 시뮬레이터 (0) | 2023.07.26 |
---|---|
<Dictionary> 왜 검색이 빠른가? (0) | 2023.07.26 |
디자인 패턴 (0) | 2023.07.26 |
(1x4) 2048 (0) | 2023.07.26 |
2차원 배열 맵에서 플레이어 키보드 이동 (0) | 2023.07.2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