Mathf.Clamp의 기본 형태

 

float clampedValue = Mathf.Clamp(value, minValue, maxValue);

 

value: 제한하고자 하는 값
minValue: 반환될 수 있는 최소 값
maxValue: 반환될 수 있는 최대 값

 

 

Mathf.ClampvalueminValue보다 작으면 minValue를,

 

maxValue보다 크면 maxValue를,

 

그렇지 않으면 value를 그대로 반환한다.

 

 

 

<예시>

player.gameObject.transform.Translate(-2, 0, 0);
float clampedX = Mathf.Clamp(player.transform.position.x, -8f, 8f);
player.transform.position = new Vector3(clampedX, player.transform.position.y, player.transform.position.z);

 

이 코드에서 Mathf.Clamp는 플레이어의 x 위치를 -8에서 8 사이로 제한. 

 

즉, player가 이 범위를 벗어나려고 하면, Mathf.Clamp는 플레이어의 위치를 가장 가까운 경계값으로 조정한다.

만약 플레이어가 x축에서 -9 위치로 이동하려고 한다면, Mathf.Clamp는 -8을 반환.
반대로, 플레이어가 9 위치로 이동하려고 한다면, Mathf.Clamp는 8을 반환.
플레이어의 위치가 -8과 8 사이라면, 현재 위치값이 그대로 유지된다.

 

 

 

이러한 방식으로 Mathf.Clamp는 값이 특정 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된다.

반응형

+ Recent posts